★★★☆

Jakob Bro, Thomas Morgan, Joey Baron 의 앨범 Bay Of Rainbows (발매: 2018년 10월 5일, web: http://jakobbro.com/web/album/bay-of-rainbows/)을 리뷰합니다. 직접 앨범을 사서 들었습니다.

bay of rainbows jakob bro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 . Mild 2. Red Hook 3. Copenhagen 4. Dug
5. Evening Song 6. Mild (var.)

앨범 커버, 제목이나 곡목들을 보면 전체적으로 조용한 느낌의 앨범일 것이 눈에 선합니다. 밝지 않은 색감에 여백이 충분히 담긴 앨범 커버, 곡목들도 단순하면서 조용한 느낌의 단어들(특히 Mild, Copenhagen, Evening song 이 그렇네요)을 보면 어떤 면으로는 평화로운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 같고, 조용하고 약간은 음산한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앨범에 동원된 악기는 메인 아티스트 (기타), Thomas Morgan (더블베이스), Joey Baron (드럼)의 기타 트리오입니다. 기타 트리오는 그다지 흔한 조합은 아닙니다. 소리의 면에서 임팩트가 있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대중적이기도 어렵고, 많은 재즈에서 필수적인 더블베이스와 겹치는 찰현악기가 들어있기도 하고, 특히 재즈기타의 톤 같은 경우 많이 어그러지지 않은 둥근 톤이 선호 되어서 잘 안들리기도 합니다. 보사노바 컴핑과 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초보나 리스너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없는 파트죠. 그러나, 어느 상황에서나 쉽게 동화되는 마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의 울림이 직관적으로 들려서 그런지, 어떤 경우에서나 써도 잘 어울릴 것 같은 음악입니다. 시각적인 효과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되구요. 영화 bgm으로도 많이 쓰이죠.

이 앨범의 곡들에선 제가 앨범을 처음보고 예상했던 그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생각이 들지만, 네 번째 곡인 Dug 에서 그 예상을 아주 크게 벗어났습니다. 나머지 곡들을 들어보길 추천하면서 Dug만 조금 자세히 쓰겠습니다. 나머지는 정말로 “평화로운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 같고, 조용하고 약간은 음산한 느낌” 이 그대로 들어맞는 좋은 곡들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베이스의 리듬이 나머지 곡들보다 좀 빠릅니다. 드럼도 잘게 심벌을 쳐주고 있고 기타가 그 분위기에 동참해주고 있습니다. 기타 톤도 조금 다르고, 현을 잘 긁어줘서 음산한 효과도 훨씬 살려주고 있네요. 그 분위기를 거의 6분 30초간 가져갑니다. 나머지 곡들보다 의외로 긴박하고, 이 앨범 기승전결의 “전” 부분을 담당하는 곡입니다. 그러다 그 이후로 템포엔 변화가 없어도 기타가 들어가면서 확 조용해지고 베이스 솔로로 1분이상 분위기를 이어나가며 끝을 맺습니다.
제 나름대로는 Dug을 “파헤쳐진” 이라고 해석 중인데 은어인지 구어표현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대했던 만큼 좋은 앨범이었습니다. 이런음악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을 테고, 재즈 팬들은 필연적으로 좋아할만한 앨범입니다. 게다가 앨범을 공연하였던 것을 생각하면, 그 공연의 짜임새가 상당히 좋았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곡목의 순서대로 공연이 진행되었다면, 공연의 기승전결이 뚜렷하고 연주력이 매우 좋아서 감동받았을 것 같습니다.

첨언
참고로 2017년 뉴욕에서의 라이브 앨범입니다. 녹음의 질을 들어보면 스튜디오 녹음이겠거니 싶을 정도로 녹음이 잘되었다고 생각이 드는데, 박수소리와 환호소리가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이 앨범을 산 동기는 기타트리오를 오랜만에 하나 들어보고 싶어서였습니다. 욕구를 채워주기엔 좋은 앨범이었습니다.

Podcast also available on PocketCasts, SoundCloud, Spotify, Google Podcasts, Apple Podcasts, and RSS.

댓글 남기기

The Podcast

Join Naomi Ellis as she dives into the extraordinary lives that shaped history. Her warmth and insight turn complex biographies into relatable stories that inspire and educate.

About the podcast

Jazz at the Cutting Edge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