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오키의 새턴메디테이션 (발매: 2018년 11월 14일, 배급사 web: poclanos.com/station/새턴메디테이션/) 을 리뷰합니다. 네이버 뮤직에서 스트리밍으로 들었습니다.

앨범 커버는 조금 특이합니다. 판화처럼 새겨넣은 터치도 보이긴 하지만, 자세히 보면 정사각형은 그냥 그림이 아니라 뭔가를 스캔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사각형의 왼쪽 위가 조금 접혀있고, 왼쪽 아래의 접힌 부분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구별하긴 힘들지만, 정사각형 안의 무늬도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어떤 풍경화 같습니다. 아래 쪽엔 건물들도 보이는 것 같고 오른편의 반은 나무 같네요. 이러고 보니 한국 주택가를 산 위에서 내려다 본 것 같기도 합니다. 앨범 제목도 (예전과 마찬가지로) 영어를 한국어로 그대로 써서 나타냈는데 이 또한 앨범 커버와 맞아 떨어지는 점이 있지 않을까요.

앨범 제목인 새턴메디테이션은 직역하면 토성명상이며, 이 단어 자체는 에피소드가 있는 단어입니다. 아티스트의 생각이 어땠는지는 모르겠지만 흔히 대중들에게 신기하게 여겨지는 것으로 “우주의 소리” 같은 것이 있는데, 우주에 수많이 떠돌고 있으며 많은 천체들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주파수들을 우리가 들을 수 있는 음역대로 옮겨 재생산 해낸 것이 그런 것들입니다. 특히 태양계 행성들 근처에서 쏟아져 나오는 주파수들에 의미를 붙이면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습니다. 의미 뿐만 아니라 이 소리가 꽤 효과가 있었던 이유는, 한정된 주파수들을 들었던 우리에게는 노이즈위에 주파수가 변하는 아날로그적인 신호가 얹혀 들리기 때문에 안정을 취하게 할 수 있는 메디테이션 음악과 비슷했다는 점입니다. 이건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을 이용한 대중 속이기입니다. 물론 이 음악과 앨범이 그렇다는 소리가 아니라, 우주의 소리라며 광고하고 현혹했던 미디어들을 얘기하는 겁니다. 전 공학자로서 이 앨범 제목을 보자마자 그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이 앨범을 구성하는 악기는 색소폰, 피아노, 베이스의 트리오입니다. 도파민이나 크레딧 같은 곡은 이 악기들 뿐만 아니라 다른 라인들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목소리도 들어가있고요. 앨범 전체적으로는 재즈 발라드라고 할 수 있겠고, 제목이 말하는 것처럼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앨범입니다.

통일성있는 앨범임은 확실합니다. 통일성 있는 장르에, 여백의 활용도 좋고, 어떤 곡들에서는 “우주의 소리” 같은 것을 적재적소에 써먹고 있는 점 또한 그렇습니다. 특히 베이스와 같은 현악기를 쓴 곡들에서, 한정된 주파수가 아니라 아날로그 주파수를 느끼게 해주어서 “우주의 소리” 느낌을 최대한 살려놓았습니다. 조금씩 다른 이 곡들을 “새턴메디테이션”이라는 앨범 제목이 관통하고 있다는 느낌이 잘 들기 때문에, 아티스트가 이 앨범을 소중히 생각해서 잘 만들었다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물론 각 제목들이 각 곡들과 연결되는 지는 조금 더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연결성이 명백히 드러난 곡들 (ex. 크레딧!!) 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들 (ex. 양극성 장애나 무릎베개…)가 있기도 합니다. 곡목의 순서도 신경 쓴 것으로 보이구요. 하지만 어째서인지 김오키 혼자만의 앨범이 되어버린 느낌입니다. 즉흥연주와 멜로디 모두 김오키 중심인 느낌이고, 인터플레이는 도무지 느껴지지 않네요. 분명 이런 음악도 가치있지만, 재즈 연주자의 입장에서 이 컨셉들이 아주 흥미롭게 들리진 않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각 곡이 엄청 흥미롭진 않았기 때문에 개별 곡에 대한 리뷰는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앨범은 저 혼자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과 함께 토의를 하면서 의미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Podcast also available on PocketCasts, SoundCloud, Spotify, Google Podcasts, Apple Podcasts, and RSS.

댓글 남기기

The Podcast

Join Naomi Ellis as she dives into the extraordinary lives that shaped history. Her warmth and insight turn complex biographies into relatable stories that inspire and educate.

About the podcast

Jazz at the Cutting Edge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