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écile McLorin Salvant 의 싱글 Visions (발매: 2018년 8월 10일) 을 리뷰합니다. 유튜브에서 들었습니다. 싱글 한 곡에 대한 리뷰는 처음이네요.
커버는 The Window 라고 쓰여있는데, 이 싱글을 포함할 앨범 제목을 암시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풀 앨범은 아니기 때문에 앨범커버를 보고 뭔가를 유추하는 것은 섣부르겠습니다. 게다가 Cécile McLorin Salvant의 오리지널이 아니라, Stevie Wonder의 원곡(라이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lSXQ0h2Xe8)이 있는 곡이기 때문에 그 곡도 들으면 좋습니다.
이 곡은 피아노와 보컬의 조합만으로 이루어진 곡입니다. 그 조합만 봐도 피아노의 애드리브가 많이 들어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리듬이나 멜로디에 대한 애드리브보다는 보이싱 자체에 애드리브를 많이 넣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만큼 Cécile McLorin Salvant 가 보컬을 안정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는 반증이기도 하겠습니다. 또, 무반주로 해도 곡의 흐름이 느껴질 정도의 보컬 내공이 있다는 것이기도 하겠습니다. 여기에 피아노는 맘대로 양념을 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힘있는 보컬의 리드도 많이 눈에 띄는 곡입니다. 특히 아래의 라이브 영상에서 훨씬 더 강조되네요. 블루지한 느낌은 빌리 홀리데이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Cécile McLorin Salvant 에 대해 첨언하자면, 각종 수상경력(몽크 컴페티션 우승, 그래미 등)을 예전부터 쌓아온 검증된 보컬입니다. 현 시대의 대표적인 재즈 보컬을 꼽으라면 이 분을 무조건 꼽을 것 같네요. 최근 작인 Dreams and daggers (2017)은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싱글을 들으니 Cécile McLorin Salvant 가 내어놓을 다음 앨범이 너무나도 기대되네요. Visions를 이렇게 매력있고 질리지 않게 내어놓다니.
아래는 이 앨범의 앨범커버가 될 그림입니다.



댓글 남기기